잘 빌리고 잘 갚아라! 재테크의 시작, 빚테크

0 735
잘 빌리고 잘 갚아라! 재테크의 시작, 빚테크

자산 관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여윳돈을 가지고 조금씩 불려나가는 재테크를 꿈꾼다. 하지만 가계부채가 1,000조 원에 다다른 요즘, 재테크할 목적의 종잣돈은 찾아보기 힘들다. 오히려 빚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일종의 재테크가 되는 것이다. 만만치 않은 이자부담을 줄이는 빚테크에 대해 알아보자.

0.1%와의 싸움, 대출이자 줄이기
사람들이 은행에서 예금이나 적금 상품을 고를 때, 가장 눈여겨보는 사안은 역시 금리일 것이다. 단 0.1%도 오랫동안 많은 금액을 예치할 경우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예금 금리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대출이자의 금리를 줄이는 것이다. 똑같은 대출이라도 제1금융권 신용대출과 제2금융권 신용대출, 혹은 사채는 대출이자가 크게 차이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대출을 받을 생각이 있다면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꼼꼼히 따져본 후 가장 적은 이자율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미 돈을 빌린 사람이라도 자신이 추가로 대출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아보자. 만약 알아본 곳 금리가 조금이라도 싸다면 추가 대출을 받은 후, 기존의 대출금을 모두 갚아버리면 된다. 금리의 차이만큼 돈을 버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므로 망설일 필요가 없다.
 
➊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은 일반적인 신용대출에 비하여 그 담보능력과 상환능력이 탁월하여 다른 상품에 비해 대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신청 대상은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인 사람으로 주택이 없는 사람 혹은 주택 취득 5년 이내인 1주택자다. 주택담보대출은 크게 변동금리 대출과 고정금리 대출로 나뉜다. 전문가들은 요즘처럼 금리 상황이 안 좋을 때에는 고정금리가 조금은 유리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대출을 상환하거나 단기대출일 경우에는 변동금리가 유리할 수도 있으므로,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➋ 신용대출 개인의 신용등급을 1에서 10까지 나눠 분류하고, 그 등급에 따라 대출한도와 금리를 결정하는 대출 방법. 일반적으로 7등급 이하는 은행권 신용대출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것도 빚테크의 좋은 방법이다. 신용등급을 효과적으로 올리는 방법은 자신의 급여통장 등 주거래 은행의 실적을 많이 내는 것이다. 신용카드도 주거래 은행과 연결된 카드만 사용한다면 조금 더 쉽게 올릴 수 있다.

➌ 카드론 카드론은 연 이자가 20%를 웃돌 정도로 엄청난 이자율을 보인다. 카드론은 이자율도 셀뿐더러 모두 갚기 전까지 신용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 필요한 경우에 적은 금액만을 잠깐 쓰는 것이 최선이다.

➍ 사채 사채는 제1금융권, 제2금융권에서 더 이상 돈을 빌릴 수 없는 사람들이 마지막으로 선택하는 대출업체로, 일반적으로 이자가 매우 비싸다. 사채의 법정 최고한도는 연 39%에서 34.9%로, 다시 30%로 줄어왔고, 올해 7월부터는 다시 25%로 줄어들었다. 하지만 연 25%의 이자율만으로도 개인에게 큰 부담이 되므로, 다른 방법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빚을 갚아 처리하는 것이 좋다.

 

글 : 박인혁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